로그 인
한자 퀴즈
생활 단어
사자성어
…〉 오늘의 4자성어 …〉 내용 보기
(문일지십)
음과 훈 聞 들을 문  一 한 일  知 알 지  十 열 십 
교육용: 중학용, 중학용, 중학용, 중학용
능력검정: 6급II(5급II), 8급(6급II), 5급II(4급II), 8급(6급II)
풀  이 「한 가지를 들으면 열 가지를 미루어 안다.」는 뜻으로,
총명(聰明)함을 이르는 말.
설  명 공자(孔子)는 자공(子貢)이 안회(顔回)를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궁금하여 물었다. 「자네와 안회(顔回)는 누가 더 나을 것같이 생각되는가?」 하니, 「소생이 어찌 감히 안회(顔回)와 비교할 수 있겠습니까? 회는 하나를 듣고서 열을 알지만 소생은 하나를 듣고서 겨우 둘을 아는 데 지나지 않습니다.」 「확실히 자네는 회를 따를 수 없다. 따를 수 없는 것은 자네만이 아니라 나도 회를 따르지 못하는 점이 있다네.」라고 했다. 자공(子貢)과 안회(顔回)는 나이가 엇비슷했으며, 둘 다 공문십철(孔門十哲) 속에 들어 있다. 자공(子貢)은 언어에 있어서, 안회(顔回)는 덕행(德行)에 있어서 공자(孔子)의 문하를 대표하고 있다. 이러한 두 사람은 경제적으로는 대조적이었다. 안회(顔回)는 가난하여 끼니를 잇기조차 어려웠고, 자공(子貢)은 장사 솜씨가 능란하여 많은 재산(財産)을 가지고 있었다. 사실(事實) 안회(顔回)는 가난으로 인한 영양 부족(不足)으로 20대에 벌써 머리가 하얗게 세었다. 그리하여 불우(不遇)한 가운데 일찍 죽고 말았다. 공자(孔子)는 안회(顔回)를 후계자로 기대하고 있었는데 그 죽음을 듣고, 「하늘은 나를 버리셨구나!」 하고 탄식(歎息嘆息)했다.
출  전 논어(論語)
상대어 득일망십(得一忘十)
Copyright ⓒ(주)오픈마인드인포테인먼트, 모든 권리 소유.
이 사이트는 ☆☆도서관에 사용이 허락되었습니다. [전자출판물 인증번호: ECN-2-2006-12-036333-8]

 한자시험 문제은행  한자시험 집중학습
 한자야 - 원리한자로 배우는 한자학습  e-hanja - 디지털한자사전. 한자능력검정 대비! 한자학습의 모든 것!
 힘 되는 고사성어 100!  약이 되는 우리 음식 - 한식
 천 년을 가는 우리 종이 - 한지  자연을 닮은 우리 옷 - 한복
 e-hanja - 한자능력검정 대비! 한자학습의 모든 것!  재미 e-hanja - 즐거운 한자 게임
 꾸러기 e-hanja - 그림과 게임으로 배우는 초등교육용 한자학습  개념 잡는 수학 비법!
 영어 놀이책 - 누야  숙제가 쉬워지는 - 사진 꾸러미
 e재미자람 - 연령별 유아학습 놀이터  리틀 아이브라운 - Brown University 어린이 영어교육 프로그램
 차이나라 - 중국어와 영어를 동시에 배우는 어린이 중국어 종합학습  톡톡 잉글리쉬 - 재미로 시작하는 영어학습 게임!
 동요자람 - 노래를 부르며 자라는 아이들!
top